엔화 환전 어디서 해야하며, 싸게 환전하는 방법은?
엔저 현상으로 인해 일본의 화폐 엔화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한국인들의 일본여행, 엔화투자..등 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5년에는 일본여행을 준비중인 사람들이 정말 많았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그 수요가 증가할것 같습니다. 이때 꼭 필요한것이 한국돈을 일본돈 (엔화)으로 바꿔야하는데요. 환전 할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보다 적게 내서 엔화를 싸게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엔화 환전을 어디서 하는지 또 싸게 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2025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은행을 직접 방문하여 환전
가장 먼저 각 은행별 현찰 살 때의 가격을 비교해 어떤 은행에서 환전 받는것이 가장 싸고, 저렴한지에 대해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현찰 살때의 가격이 가장 낮은 은행에서 환전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지만, 수수료 우대 할 수 있는 조건들이 따로 있기 때문에 각 은행을 방문해 은행원과 상담하는것이 좋습니다. 은행 방문 후 현찰로 바로 수령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은 “마이뱅크 홈페이지”에서 각 은행별 환전 가격을 나타낸것으로 홈페이지 주소는 따로 링크 달아 놓을테니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은행, 증권사 앱 이용
각 은행별 주요통화 인터넷 환전 수수료 우대율 비교를 통해 어떤 은행에서 환전 받는것이 가장 수수료가 싸고, 저렴한지 에 대해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각 은행별 환전수수료(사실때)는 낮고, 기본우대율은 높고, 최대 우대율이 높은 은행을 선택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 최대 우대율이란, 우대사항 및 환전이벤트에 따라 기본우대율에서 추가로 우대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은행 또는 증권사 APP을 다운 받아 자신이 우대받을 수 있는 조건들을 활용하여 환전우대를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은행,증권사 앱에서 환전 받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앱에서 환전 신청 후 공항에 있는 환전소에서 출국 전 수령이 가능합니다.
※ 토스뱅크 APP을 이용하면 첫 환전 시 환전 수수료 최대 90%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엔화의 경우 환전 수수료 80%우대)
※ 키움증권, 카카오페이증과 같은 다양한 증권사 APP을 활용하여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엔화 환전 은행별 주요통화 인터넷환전수수료 우대율 비교
3. 환전소 및 환전센터 이용
- 서울역 환전센터
환율이 싸기로 유명한 서울역 환전센터에는 우리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이 있었지만
현재는 국민은행만 있기 때문에 주거래 은행이 다른경우 추가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최대 수수료 우대 80% 까지 가능합니다.
※ 서울역 환전센터 영업시간 변경 내용

- 그 외 환전센터
서울에는 명동, 동대문,남대문..등 여러 환전센터가 있으며, 은행보다 낮은 수수료, 높은 우대율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2000달러 이하는 환전이 허용 가능하기 때문에 아주 큰 돈이 아니라면 환전센터에서 받는것이 유리합니다.
4. 요즘 제일 뜨는 외화 충전식 선불카드 이용
충전식 선불카드란 앱에서 필요한 금액을 그때그때 충전해서 쓰는 것으로 현지 현금인출기 같은곳에서 현금을 뽑아쓰거나 체크카드처럼 잔액 내에서 사용할 수 있어, 환전한 돈을 들고 다닐 필요도 없고, 분실의 우려가 없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앱인 트래블월렛입니다.

장점
- 본인의 국내 은행 계좌를 연동 후 앱에서 충전하려는 통화량 금액을 선택하면 환율 반영 후 연동한 은행계좌에서 해당 금액만큼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때 실물카드를 바로 발급받아 체크카드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 환율이 쌀때 사는게 유리하기 때문 환전을 싸게 하시려는 분 보다는 편리함이 우선인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언제 어디서든 소액 충전이 가능하며 체크카드처럼 사용한 금액만큼 빠져나가기 때문에 너무 많이 환전해서 외화 남는 부담도 덜하고 너무 적게 환전해서 현지에서 돈이 모자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지에서도 충전이 가능해 굳이 큰 돈을 안들고 다녀도 되니까 분실이나 도난 우려도 없습니다.
- 현지 유심칩을 쓰게 되면 결제할때마다 문자가 바로 오지 않는데, 트레블월렛을 사용하게 되면 결제내역이 바로 날라와 해외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행할때 어디서 무엇을 썻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산할때 매우 용이합니다.
단점
- 충전시 최소금액을 맞춰야하고, 환율에 따라 환전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시고 환전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5. 출국 전 공항 환전
이 방법은 환전 수수료 계산하기 번거롭고, 그냥 마음 편하게 여행을 갔다 오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상대적으로 환전 수수료가 비싸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는 않지만, 급하신 분들은 직접 공항 내 은행지점에 방문하셔서 환전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안내 사항도 같이 넣었으니 확인하시고 환전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보다 유리하게 환전할 수 있는 방법
① 인터넷(우대율 최대 90%)을 통해 환전 신청 후 외화 수령
(단, 수령가능 영업점 및 사전 환전신청 후 공항환전소에서 수령 가능한 시점 등은 은행별로 확인 필요)
② 주거래은행(계좌개설 및 신용카드 보유 등) 영업점을 찾아 적용가능한 우대율을 확인한 후 직접 환전
③ 출국 전 시간여유가 없을 경우 공항에서 인터넷을 통해 환전 신청 후 수령
(단, 당일 수령가능 여부 및 우대율 적용 가능 여부는 은행별로 확인 필요) - 출국 전 환전 안내
① 출국 전 환전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주거래은행의 인터넷, 어플(앱), 일반 영업점 방문 등을 이용하여 환전하시기 바라며,
인천공항지점에서 환전할 경우 국제공항이라는 특수성(대부분의 업무가 환전업무에 치중되어 있는 반면 임차료 등의 운영비용이
일반 영업점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음) 등으로 인하여 일반 영업점과 다른 환전수수료율이 적용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② 환전수수료율이 무조건 낮은 은행이 유리한 것은 아니므로 환전할 금액, 주거래 여부 등을 충분히 (비교)확인하여
자신에게 유리한 곳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